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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사무·마케팅·IP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by 초코왕땅콩별 2022.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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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내가 가지고 있는 인적·물적·유무형의 자원을 활용하여 스토리를 만들고 일상, 독특한 경험, 느낌, 제품, 서비스 등을 가볍게 정리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고객들의 주위를 환기하고 관심을 유발하게 하여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구매하게 만드는 총체적인 과정을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쉽게 말해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여 웹 사이트 트래픽이나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자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대상을 정하고 재미, 유머, 방법 등의 콘셉트를 도출, 제목 만들기, 본문 내용, 맺음말 등 스토리를 가공하여 콘텐츠를 만들게 됩니다. 콘텐츠는 카드 뉴스, 동영상, 텍스트+이미지 등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든 콘텐츠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밴드 등 소셜미디어에 유통합니다.

 

이야기들을 고객들의 검색 키워드에 맞게 가공하여 블로그나 웹 사이트에 올립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제목과 키워드입니다.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원하는 구매 고객이 최종적으로 검색 엔진에서 사용하는 키워드를 도출하여 제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블로그에 올린 콘텐츠를 페이스북 등에 공유하고자 할 때에는 왜 이 콘텐츠를 공유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잘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소셜미디어에 올린 콘텐츠들이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고 사람들이 그 글에 관심과 호기심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링크를 타고 자연스럽게 블로그 혹은 웹 사이트에 방문하게 됩니다. 이 모든 것들이 콘텐츠에서 시작되게 됩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종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트위터, 구글플러스, 유튜브, 링크드인 등이 일상생활 속에 자리매김한 지 오래되었습니다. 물론 급변하는 IT 기술 덕분에 언제든지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SNS는 전 세계에 가장 빨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강력한 마케팅 도구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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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네트워크: 온라인에서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곳으로 페이스북이 대표적입니다.

●블로그: 관련 주제에 관한 의견이나 글을 올려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 곳으로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블로그(티스토리)가 있습니다.

●마이크로 블로그: 140자의 범위 안에서 문장을 작성하는 곳으로 트위터가 있습니다.

●미디어 셰어링: 비디오, 사진, 오디오를 업로드하고 공유하는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을 말합니다.

맞춤형 서비스,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은 가입자를 취향, 나이, 성별, 교육 및 기타 등 여러 항복으로 나눈 후 인구 통계학적으로 타깃을 정해 텍스트 및 이미지로 광고합니다. 이 광고는 광고가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도달되었는지에 따라, 혹은 광고 클릭률에 따라 비용을 지불합니다.

어느 광고든 클릭률은 전통적으로 낮습니다. 검색 광고와 달리 페이스북 광고는 검색어가 아니라 지리적, 연령별 등 인구학적 통계로 타깃을 맞추기 때문에 클릭률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페이스북에서는 본인의 관심사를 밝혀두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각각 다른 위치에 있는 페이스북 회원을 한 번에 공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앱과 모바일 웹, 쌍둥이 트랙을 확보!

콘텐츠 사용자는 전용 앱보다 모바일 웹을 통한 유입량이 더 많습니다. 이에는 여러 원인이 있지만, 모두 앞으로도 모바일 웹을 통한 콘텐츠 소비가 늘어날 것임을 예고합니다. 앱은 '충성도'가 높고, 모바일 웹은 '접근도'가 높습니다. 기업은 이 두 가지를 모두 갖춰 고객을 먼저 확보한 후 고객의 유지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효과적인 모방리 전략은 모든 기기를 아우르는 것입니다. 모바일 웹 사이트는 각각의 기기에 따라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C 사용자는 직장이나 집에서 일을 하지만 모바일 사용자는 외부에 있을 때가 많습니다. 이 이야기는 PC 사용자와 모바일 이용자의 요구사항도 다르다는 것입니다. 웹 서핑은 모바일 기기가 크든 작든 사용 시점에서 모바일 네트워크의 성능에 의해 좌우됩니다. 따라서 페이지를 줄이고, 빠르고 쉽게 사진을 불러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에 더해 간결하고 보기 쉽게 배치하고, 너무 과도한 기능은 빼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 웹은 전체 수용자에게 한 번에 도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그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모바일 광고, 이제 시작입니다.

사람들이 모바일에서 보내는 시간과 기업이 모바일 광고에 지출하는 것 사이에는 불일치가 존재합니다. 영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기업은 모바일에 쓰는 '미디어 시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광고비 집행 비용(1%)은 인쇄 매체 광고(27%)에 비해 턱없이 낮았습니다.

어떤 기업은 수익을 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해 망설이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도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원하는 고객과 잠재 시장 세분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타이밍과 빈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개인적이고 타깃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고 흥미를 일으키는 데 적합한 미디어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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